[펌] 연음현상이란?.....| hobby

자음과 모음이 만날 때 서로 떨어져 있는 단어들이 마치 한 단어처럼 읽어 버리는 현상을 연음 현상이라 한다. 이는 많은 학생들이 Listening을 할 때, 특히 News와 같은 1분에 150자 정도로 빨리 발음될 때 청취하지 못하는 이유가 되는 발음 현상으로서, 수많은 실전을 통하여 수천 번 반복 연습을 해야만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는, 영어 청취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콩글리쉬 / 미국 아나운서

1) red ink 레드 잉크 / 링

(앞의 발음과 연음 되어 레링으로 발음 됨, 자음 d가 모음 e와 i사이에서 r로 유화 되면서 연결됨. 영어에서는 맨 끝에 나오는 자음 K는 거의 발음 안함)

2) brought on 브로트 온 / 브로론

(spell "gh"는 묵음이며 자음 t가 모음 u와 o사이에서 r로 유화 되면서 연결되었다)

3) give up 기브업 / 기법

(give의 e는 묵음이며 v가 up의 u와 연음 되었다)

4) think about it 씽크 어바우트 이트 / 씽커바우릿

(think의 k와 about의 a가 연음 되고, about의 t가 i와 연음 되었다)

5) what is it 완 이즈 이트 / 와리짇

(what 의 t가 is의 i와 연음 되고 is의 s가 it의 i와 연음 되었다)

6) sick and tired of it 씨크 앤드 타이어드 어브 이트 / 씨캔 타이어러어빗

(위와 같이 세 번 연음 됨으로써 완전히 다른 발음이 되어 버렸고 다섯개 단어가 마치 한 단어가 지나가듯 발음됨)

7) make a lot of money 메이드 어 랏 어브 마니 / 메이러 라러 머니

(made의 끝 자음 e는 묵음이고 d는 a와 a사이에서 r로 유화 되었으며 lot의 t는 모음 o와 o사이에서 r로 유화 되었으며 AFKN에서는 of의 f(브)발음을 거의 안한다)

8) pick it up 픽크 이트 업 / 피키랍

9) wrap it up 래프 이트 업 / 피피랍

10) sent that out 쎈드 댓 아웃 / 쌘대라우

11) bear in mind 베이 언 마인드 / 베어린 마인

12) look at yourself 룩 앳 유어쌜프 / 루캐츄어쌜프

13) boys and girls 보이즈 앤드 걸즈 / 보이잰 걸즈

14) rocks and sands 록즈 앤드 쎈즈 / 락쌘 쌘즈

15) cut it out 카트 이트 아웃 / 카리라

16) set it up 쌔트 이트 업 / 쌔리럽

17) I like it 아이 라이크 이트 / 아일라이킷

18) ask him 애스크 힘 / 애스킴

(미국인들은 인칭대명사의 he, his, him, her, herself가 문장 중간에 올 경우 h발음을 탈락 내지는 약화시킨다. 그래서 h발음이 탈락되었으며 ask의 자음 k가 him의 i와 연음 되었다.)

19) but he says 받 히 쌔즈 / 바리쌔즈

(he의 h 발음이 탈락되면서 but의 t가 u와 e사이에서 유화 연음 되었다.)

20) one of her daughters 완 어브 허 도터즈 / 완어버 도러즈

(her의 h 발음이 탈락되었다.)

21) units have been sent in 유닛스 해브 빈 쎈트 인 / 유니쌔빈 쌔닌

(have의 h 발음이 약화되면서 units의 s와 have의 a가 연음 되었고 sent의 t는 모음 e와 i사이에서 탈락 되었다. have been는 겹치는 발음이므로 한 번만 발음되었다.)

22) use it 유즈 / 유짇

23) Red Army 레드 아미 / 라미

24) as if 애즈 이프 / 애짚

25) will affect 윌 어팩트 / 윌러팩

26) in front of you 인 후런트 어브 유 / 인후런어뷰

27) shot and killed 쇼트 앤드 킬드 / 샤랜킬

(sho는 "샤"로 읽으며 t가 o와 a사이에서 r로 유화 연결되었으며 끝 자음 d나 규칙동사의 ed는 발음이 안된다.)

28) It occurred 이트 어커드 / 이러커

(t가 i와 o사이에서 t로 유화 되었다)

29) Spaghetti is made of flour

스파게티 이즈 메이드 어브 흘라우어 / 스퍼개리즈 메이러 흘라우어

(spaghetti의 i와 is의 i가 겹쳐 자동으로 i sound는 한번만 발음되면서 연음 되었고 made의 d가 a와 o사이에서 r로 유화 연음 되었다)

30) bread and butter 브래드 앤드 버터 / 브래른 버러

31) in at least six cities 인 애트 리스트 씩쓰 씨티즈 / 이낼리씩시리즈

(in의 n과 at의 a가 연음 되었고 least와 six는 sts공식에 의해 s만 발음되었고 six의 x와 cities의 c는 똑 같은 발음이므로 동화현상을 일으켰다)

32) He died of a lung cancer 히 다이드 어브 어 렁 캔써 / 히다이러렁캔써

33) Let's talk about it 렛스 토크 어바우트 이트 / 렛스 토커바우릿

34) heard of it 헐드 어바우트 이트 / 허러바웃릿

(spell "rd"는 모음과 모음 사이에서 대부분 d가 묵음 됨)

35) A vote is scheduled today 어 보우트 이즈 스케줄드 투데이 / 어보우리 스케줄 투데이

(vote의 t발음이 o와 i사이에서 r로 유화 되었으며 is의 s발음은 scheduled의 s에 동화되었으며 규칙동 사의 과거분사를 만들어 주는 ed는 발음이 안된다. 결국 is발음이 완전히 사라졌다.)

위와 같이 연음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전혀 다른 발음으로 들릴 수가 있다. 학생들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이 연음 현상이며, 이에 따른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하루에 한두 시간씩 최소한 6개월 이상의 Dictation훈련을 해야만 할 것이다.

(연음 현상과 관련하여 한가지 더 조언을 한다면 앞에서 강조한 바 있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non-stop reading"을 다시 한번 참고하기 바라며, AFKN문장은 기본적으로 20개로 구성되든 40개로 구성되는 단어와 단어 사이에 reading시 pause가 없음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http://cafe.daum.net/caribbeandream/WDMS/60?docid=1FW8I|WDMS|60|20081130003639&q=%BF%B5%BE%EE%B8%A6%20%C0%DF%C7%CF%B1%E2%20%C0%A7%C7%D1%20%BC%BC%B0%A1%C1%F6

 
 

덧글

댓글 입력 영역